서울신문이 시민단체인 ‘함께 하는 시민행동’과 함께 한달 동안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예산심의 결과와 예결위 종합심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예결위에서 증액 요구한 국도건설 사업은 100개 사업에 증액요구액이 1조18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내년도 예산안은 257조원으로 이 가운데 국도관련 예산안은 8641억원이다. 국회에서 예결위원들이 증액 요구한 국도건설 예산을 그대로 통과시킬 경우 정부 예산안보다도 두배 이상이나 늘어나게 된다.
예결위 종합심사에서 증액요구된 1000개 사업 가운데 41개 사업 1179억원의 국도건설 사업은 정부 제출 예산안에는 포함이 전혀 안된 사업들이다. 정부 예산안은 물론 건교위 논의과정에서도 거론되지 않았으나 예결위 종합심사에서 요구된 사업은 30개 사업에 869억원이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종합심사를 지난 16일 마쳤다. 계수조정소위원회는 이날 열렸으나 논의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내년도 예산안은 계수조정소위 논의를 거쳐 예결위 전체회의와 국회 본회의를 거쳐 확정되게 된다. 다음달 2일이 법정 처리 시한이나 일요일이어서 오는30일까지 처리해야 한다.
국회 예결위 위원장인 대통합민주신당 원혜영 의원은 “도로 건설은 여전히 필요한데 예산 총액이 줄어들다 보니 요구가 더 많아지는 것 같다.”면서 “자기 지역구 뿐 아니라 낙후된 주변 지역까지 챙기다 보니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예산증액 요구가 내년 총선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당연한 것 아니냐.”고 밝혔다.
건설교통부 관계자는 “한정된 예산 안에서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부족한 경우가 있다.”면서 “의원들이 무리한 증액을 요구하는지는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어 말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어 도로 건설·보수에 들이는 돈이 너무 많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구간이 어떤 상태인지 논의해야 할 문제”라며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함께하는시민행동 채연하 팀장은 이에 대해 “특정 이해관계를 배제하고 객관적인 심의가 이뤄져야 할 국회에서 상임위를 비롯한 예결위까지 이해관계에 끌려 다니는 모습은 지극히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17대 국회는 이전과 다른 정치를 보여주겠다는 신념으로 시작했고 국민들도 큰 기대를 걸었다.”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의원들이 보여주는 행태는 과거 국회와 다를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2007년 11월30일 1면 기사
이계진 의원실은 ‘제2영동고속도로 월송IC 건설사업’ 증액 요구에 대해 “민자유치사업이어서 예산과는 관련이 없고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추진하던 사업이었다.”면서 “동계올림픽 유치가 무산됐다는 이유로 사업을 철회하는 것은 지역주민들의 사기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주민 배려 차원에서 증액요구를 피력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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